이상 현상에는 수력적인 것과 기계적인 것이 있다. 여기에서는 수력적인 이상에 대하여 설명한다.
1. 공기의 혼입: 운전 중에 공기를 흡입하면 자급식 펌프가 아닌 한 점차 양수량이 줄어 다량으로 흡입한 경우에는 이미 양수불능이 되므로 흡입관에서의 공기 흡입에는 충분한 주의를 요한다. 일반적으로 흡입수조의 흡입 수위가 저하하면 조내에 2차 와류가 발생하여 흡입하게 되나 이 경우 펌프는 이상음을 내고 압력계가 대폭 변동함과 동시에 진동을 수반한다.
흡입관의 도중에 공기 체류부가 있으면 그곳에 체류한 공기가 부압에 의해 팽창하여 물의 흐름을 막고 저항이 되거나 펌프가 기동 불능이 된다.
2. 원동기의 과부하
(1) 펌프가 정상적인 양정 또는 수량으로 운전되지 않을 때 즉, 원심펌프에서는 계획 양정보다 양정이 낮은 쪽에서, 또 축류 펌프에서는 계획 양정보다 높은 쪽에서 운전되면 그 축동력 특성으로 축동력이 커진다. 이 경우에는 토출 및 흡입압력을 잘 살펴 그 펌프의 성능 곡선상 어느 양정으로 운전되고 있는 가를 검사할 필요가 있다.
(2) 점성이 있는 약을 이송하는 경우에는 청수에 비하여 양정, 토출량이 줄어듬과 동시에 축동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계획이상으로 액점도가 높아지면 과부하의 원인이 된다. 화학약에 따라서는 액점도가 온도에 의해 대폭 변하므로 운전 온도에 주의한다. 또, 양액의 비중이 늘어나면 비중에 비례하여 축동력이 증가한다.
(3) 이물질이 베인(vane)에 휘감기거나 임펠러의 접동극간에 들어가면 그것이 브레이크가 되어 현저하게 과부하가 된다. 이것을 펌프의 수동에 의해 감지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분해하여 이물질을 제거한다.
3. 토출량의 감소: 토출량이 감소하는 원인으로서 생각되는 것은 장기간의 운전에 의해 라이닝부가 마모되어 극간이 커질 때 임펠러 자체가 마모 또는 부식하였을 때, 송수관의 내면에 스케일 등을 부착하여 관로 저항이 증대하였을 때, 공기를 혼입하였을 때, 이물질이 임펠러에 들어갔을 때, 공동이 발생하였을 때 등이다. 따라서, 어떤 원인인가를 먼저 살필 필요가 있다.
4. 진동, 소음의 발생: 수력학적인 것으로는 공동의 발생, 공기의 흡입, 임펠러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 등의 원인에 의한다. 또, 서징에 의한 것도 있다. 고비속도의 사류, 축류 펌프에서는 최고 효율점 수량의 반정도에서 감속과 역류에 의해 불안정하게 되므로 가벼운 진동과 굉음을 내는 경우가 있다.
이상 현상에는 수력적인 것과 기계적인 것이 있다. 여기에서는 수력적인 이상에 대하여 설명한다. 1. 공기의 혼입: 운전 중에 공기를 흡입하면 자급식 펌프가 아닌 한 점차 양수량이 줄어
이상 현상에는 수력적인 것과 기계적인 것이 있다. 여기에서는 수력적인 이상에 대하여 설명한다. 1. 공기의 혼입: 운전 중에 공기를 흡입하면 자급식 펌프가 아닌 한 점차 양수량이 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