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재료의 성질을 개질하는 방법으로서 고분자 자신에 이종의 구조단위나 관능기(functional group)를 도입하는 공중합, 그래프트(graft)중합 및 블록중합 등과 동시에 상호간 어느 정도의 친화력을 가지는 2종 이상의 고분자재료를 혼합하여 일종의 고용체를 얻는 것을 말한다. 블렌드를 하는 폴리머소재의 형태와 블렌드물의 용도 그리고 폴리머의 혼합성 등에 따라 여러 방법이 적용된다. 현재 소재는 라텍스·용액·분말펠리트·시트 등의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블렌드 방법에는 다음과 같다.
1. 라텍스블렌드: 라텍스(또는 에멀전) 상태에서 폴리머를 기계적으로 균질 혼합하는 방법이며, 혼합조작으로 라텍스가 응고하지 않는 한 0.1~1.0 μm의 미립자로 혼합되므로 접촉면적이 대단히 크며 혼련(混練)시 용이하고 신속하게 속히 융합하여 균질한 폴리머 블렌드를 값싼 가공비로 얻을 수 있다. 라텍스와 폴리머용액을 혼합할 때는 용액을 계면활성제를 넣은 물 속에 넣어 유화(乳化)하고 이것에 한쪽의 라텍스를 블렌드한다.그리고 라텍스는 pH·전해질의 유무·온도·교반 조건 등에 따라 안정도가 다르므로 폴리머의 종류에 따라 이와 같은 점에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무극성인 폴리머의 안정한 라텍스는 만들기 어렵다.
2. 용액 블렌드: 폴리머용액을 혼합하는 방법이며 접착제·페인트 등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것에는 ① 용액 중합하여 얻은 별도의 폴리머용액을 혼합하는 경우 ② 소재 폴리머를 공통용매에 용해한 후 이들을 혼합하는 경우 ③ 소재 폴리머를 각각 별개의 용매에 용해한 후 이들을 혼합하는 경우 ④ 한쪽의 폴리머 용액 중에서 다른 모노머를 중합하는 경우 ⑤ 용액계 공중합의 경우 등이 있다. 용액 블렌드는 겉보기에는 균일하게 보이지만 블렌드를 하는 폴리머에 대한 용매의 용해력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용액 블렌드에서도 미시적인 관점에서는 불균일한 분산계가 만들어진다.
3. 용융 블렌드: 폴리머를 가열 용융하여 혼합하는 방법이며 일반적으로 결정성 동족 폴리머의 블렌드에 적용되며, 열적으로 안정한 폴리머가 원칙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분위기(혼합환경)를 불활성가스로 치환하여 폴리머의 산화열화(酸化劣化)를 방지하여야 하며 기계적인 혼합이 어려울 때가 있으므로 용융점도가 매우 다른 재료는 그것이 혼합성이 나쁠 경우에는 피하여야 한다. 그리고 냉각조건이 블렌드물의 혼합상태를 붕괴하기도 하므로 블렌드 조작에만 중점을 둘 수는 없다.
4. 혼연 블렌드: 가장 일반적인 블렌드 방법으로 로울·스크로우·밴버리믹서(banbury mixer)·니이더·블렌더·밀(mill) 등과 같은 각종 혼연기를 사용하여 일정한 온도에서 소재폴리머를 혼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 조작성이나 폴리머의 혼합분산정도는 블렌드를 하는 재료의 각 부분에 대하여 기계적인 응력(전단력)이 균일하게 작용하게 되는 조건의 설정으로 좌우되며, 그것에 관련되는 인자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② 물리적 인자: 결정성·연화온도·점탄성·응집에너지·혼화성 등
③ 기계적 인자: 응력의 전파·전단변형률·사입량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