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통 주철보다 기계적, 물리적 성질이 우수한 주철의 총칭으로 고력주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장강도 30 kg/mm2 이상의 것을 말한다. 고급주철의 특성은 인장 강도, 충격 저항, 마모 저항, 내열성 등이 크다는 것이다. 실린더, 피스톤 링, 라이너 등에 많이 쓰인다. 그 조직은 펄라이트 또는 소르비트(sorbit)의 바탕에 흑연이 미세하게 분포한 것이며, 일명 펄라이트 주철이라고도 한다. 고급주철의 예를 들면 표와 같다.
[2] FC 25, 30, 35급 강도가 높은 주철을 말한다. 고급주철, 고력주철, 세미스틸, 강력주철이라고도 한다. 인성이 큰 구상 흑연주철을 포함하여 강인주철이라고 부르기도 하나 보통 편상 흑연주철 중의 강도가 높은 것을 말한다. 인장 시험에서 연신율은 1% 정도가 있으며(일반적으로는 이런 측정은 하지 않음), 항절 시험에 있어서의 휨(처짐)도 많다. 큐폴라 용해시에, 스크랩의 배합률을 높이며, 고온 용해를 행하되, 출탕 후 접종을 행하는 등의 재질 개선책을 취함으로써 이런 주철을 얻는다. 이런 기술은 미국의 미하나이트 메살사의 연구 개발에 힘입은 바가 크다. 현미경 조직은 펄라이트 기지 중에 다소 미세한 흑연이 균등 분포된, 편상 흑연주철로서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된다. 전에는 강도가 높은 주철을 고급주철, 세미스틸 등이라고 칭했는데, 강인주철은 그것과 동의어로 해석해도 좋다. 그러나 그 제조법은 보다 진보되고, 보다 강도 높은 것으로 얻어지게 되었다.